주민등록증 온라인 인터넷 재발급 신청하는 빙법 (정부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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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인터넷으로 정부24에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은 신분확인 즉, 신분증이라고도 부르는데요.  필요한 경우에 운전면허증, 여권, 주민등록증을 요청하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보관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분실, 훼손 될경우에 재발급을 받아야합니다.

주민등록증을 분실 훼손 될 경우에 재발급 신청을 해야하는데  방문해서 신청할수 있지만 인터넷에 접속하여서 간단하게 주민등록증을 신청하여 재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온라인 신청 한 다음에 발급이 끝나면 방문수령만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증명사진을 스캔한 사진파일이 필요합니다. 휴대폰으로 이용해서 증명사진을 찍을 수 있기 때문에 여럽지 않습니다.

주민등록증

구비서류 – 제출서류

6개월 이내 촬영한 주민등록증 사진 크기는 가로 3.5cm 세로 4.5cm 이며,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 1장 구비

구비서류 – 미 제출 서류

  •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고엽제후유의증환자. 참전군인, 5.18민주유공자. 특수임수행자
  •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보호대상자 확인
  • 가족관계증명서

 

시청자격

주민등록증은 당사자가 직접 신청해야합니다. 하지만 중증장애인같은 경우에는 본인, 보호자, 법정대리인이 대신 신청할수 있습니다.

보호자 : 중증장애인이 속한 세대의 세대주, 중증장애인의 배우자, 직계혈족 또는 중증장애인 혼자 거주, 배우자 또는 직계혈족이 없어서 발급, 재발급 신청을 해줄사람이 없는 경우에는 이장이 신청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온라인 재발급 신청 방법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온라인 인터넷 정부24 신청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바로가기

 

2. 위 링크를 클릭하여 재발급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1

 

3. 정부24 회원이시면 ‘회원신청하기’ 회원이 아니시면 ‘비회원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저는 회원이 아니기때문에 비회원 신청하기를 눌렀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2

 

4. 비회원 신청 약관 ‘동의합니다’ 클릭해줍니다. 아래로 내려서도 약관’동의합니다’ 클릭해줍니다.

비회원 신청 약관동의비회원 신청 약관동의2

 

5.  비회원 신청 정보입력칸에 본인의 개인정보를 입력해주고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비회원 신청 정보 입력3

 

6.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내용을 입력해주시길 바랍니다. 입력이 다 끝나셨다면 준비해둔 증명사진을 규격에 맞게 업로드 해줍니다. 규격은 가로 3.5cm 세로 4.5cm이며 jpg로만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증명사진 삽입

 

7. 다음은 수령방법입니다. 재발급 신청을 끝내셨으면 주민등록증을 방문수령을 하셔야 하는데 가까운곳에 있는 동사무소를 지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수령방법

 

8. 구비서류 열람 사전 동의를 전체 선택 클릭하시고 민원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 민원신청하기

 

 

9. 회원으로 신청하신분들은 인증이 필요 없을겁니다. 비회원으로 신청하신분들은 본인인증을 위하여  인증이 필요한 서비스라고 창이 뜰텐데 간편인증 버튼을 눌러줍니다.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 민원 인증

 

10. 주민등록증 재발급신청하셨을 경우에 수수료 비용이 발생합니다. 비용은 5,200원이며 결제 수단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재발급 수수료 비용 결제

 

결제까지 완벽하게 마치셨다면 신청은 무사히 끝났습니다.

 

유튜브 영상으로 확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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