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통 생기는 원인과 푸는 방법(근육통 있을 때 운동)

※ 이 글에는 쿠팡 파트너스 광고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에 따른 일정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운동 후 하루나 며칠 지나면 근육통 생기는 경험 해보셨을텐데요 운동 후에 근육통이 생기면 근육이 생긴다고 여기는 분들이 많은데 잘못하다가 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근육통 생기는 원인과 근육통이 생겼을 때 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육통 원인

근육통은 오랜만에 운동하거나 강도 높은 활동 후에 나타나는 통증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도 운동 후 24~48시간 이내에 나타나는 근육통을 ‘지연성 근육통’이라고 합니다. 이는 운동 중 근육이 자극을 받아 근육 조직이 손상을 입을 때 발생합니다.

근육통 푸는 방법

보통7일전에 통증이 없어지지만 혈액순환을 개선한다면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데요 근육통을 푸는 5가지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1. 마사지

지연성 근육통이 발생한 부위를 집중적으로 마사지 해주세요. 근육통은 특정 부위를 강하게 사용할 때 발생하기 때문에 ㅎ해당 부위를 마사지하여 손상된 근육 주변의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뭉친 근육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근육통 마사지는 통증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스트레칭

운동 전 후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스트레칭은 근육을 이완시켜주고 관절과 근육의 움직임을 촉진하여 근육통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이미 근육통이 있는 경우에 반동을 주지 않는 자세로 근육을 쭉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권장합니다. 이 자세를 10~20초 동안 유지하면서 근육을 풀어줍니다. 반동을 주는 자세는 근육이나 힘줄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합니다.



3. 냉찜질과 온찜질

운동 후에 냉찜질이 도움을 줍니다. 이는 몸을 냉각시켜 손상된 근육을 보호하고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근육통 발생 후에는 온찜질을 시도하여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근육 회복을 도와줘 근육통에 좋습니다.

4. 수분섭취 및 영양 공급

적절한 영양 섭취와 충분한 수분 섭취는 근육 회복에 중요하바니다. 균형 잡힌 식사를 유지하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여서 근육을 올바르게 유지하고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단백질 섭취는 하루 권장량을 충족시켜 근육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5. 휴식 및 수면

근육을 회복을 위해서는 쉴때와 수면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잠을 자는도중에는 성장 호르몬이 나와 근육 회복에 도움이 되어 쉬는것과 잠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근육통 있을 때 운동해도 되나요?

약간의 근육통이 있다면 운동을 해도 크게 상관은 없지만 만약에 근육통이 심하다면 잠시 운동을 쉬어주는게 좋습니다. 근육통으로 인해 손상된 부위를 더욱 자극할 경우 근육이 뭉치고 근육 조직에 더 큰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는 염증과 근육 손실을 초래하여 장기적인 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운동을 쉬어주는것이 좋은데  몸을 가볍게 움직여줘서 혈액을 몸 구석구석 해줘서 근육이 회복되는 시간을 줄 수 있습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도움이 되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 수 526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댓글 남기기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

광고 차단 알림

광고 클릭 제한을 초과하여 광고가 차단되었습니다.

단시간에 반복적인 광고 클릭은 시스템에 의해 감지되며, IP가 수집되어 사이트 관리자가 확인 가능합니다.